중앙회, 네일창업경영지원센터 설립 '회원들의 창업과 경영역량강화를 위한 본격 지원'
사단법인 대한네일미용업중앙회는 네일 미용업 2만개 시대가 열리는 가운데 회원들의 신규창업과 기존 영업자의 경영개선지원 등을 위한 ‘네일창업경영지원센터(이하 센터)’의 설립을 위한 준비로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연희동 사무국 옆에 80평규모로 들어서게 될 센터의 미션과 준비상황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다.
예비창업자와 기존영업자를 위한 창업경영지원의 필요성
네일 미용업 2만개 시대가 열리는 가운데 사무국에서는 중앙회의 숙원사업이었던 네일 창업경영지원센터의 설립준비로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실무 경험이 많은 네일 리스트들이라고 하더라도 막상 창업을 시작하게 되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또한 막상 창업을 했다고 하더라도 혼자서 모든 것들 것 해결해야 하는 상황들은 당혹스럽기까지 하다. 이러한 회원들의 실질적인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회의 목적사업으로 추진되는 네일창업경영지원센터의 설립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손명성 사무총장은 하루에도 수십 통의 창업관련 문의전화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네일 미용업이 2만개를 넘어가는 상황에서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창업관련 지원은 더 이상 미룰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전했다.
신규창업자를 위한 상시 위생교육진행
센터는 중앙회 사무국이 위치한 연희동 사무실과 동일한 빌딩의 같은 3층에 위치하며, 80평 규모로 현재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센터 내에는 교육장, 세미나실, 365제품체험관, 창업경영상담실과 미디어실이 준비되고 있으며, 지난 25년간의 K-Nail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공간도 별도로 준비되어 회원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예정이다. “센터에서는 신규 창업자를 위한 위생교육이 매주 상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영업신고를 하기 전에 위생교육을 이수하면서 창업에 대한 마지막 점검을 하고, 준비가 미진한 부분에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신규영업자들은 공중위생법규에 맞게끔 시설준비 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질문사항들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센터에서 직접 현장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신규영업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손명성 사무총장의 말대로 신규영업자들은 법규에 맞는 시설준비와 고객응대에 대한 질문들이 많을 수 밖에 없다. 위생교육이 상시로 진행됨으로써 이러한 니즈가 충족될 예정이다.
경영활성화를 위한 교육과 맞춤형 상담진행
센터에서는 신규 창업자들의 창업상담과 함께 경영활성화를 위한 교육이 상시로 개설되어 진행될 예정이다. 이미 네일 숍 운영에 있어서 성공을 경험했을 뿐만 아니라 이론적으로도 겸비된 최고의 강사진들이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무기술교육과 고객응대를 위한 노하우, 마케팅 실전노하우들을 경영활성화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신규창업자들을 위해서는 전문컨설턴트들을 통해 상권분석과 창업자금준비, 세무와 노무에 관련된 사항들까지 놓치기 쉬운 부분을 꼼꼼하게 교육커리큘럼에 포함시킬 뿐만 아니라 1:1 맞춤형 상담도 신청자에 한해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창업단계에서부터 철저한 준비가 이루어지게 하고, 기존 영업자들은 경영개선을 통하여 경영활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 센터의 주된 미션이라고 한다.
365 제품체험 공간과 신제품 세미나 진행
네일 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네일 제품에 대한 부분이다. 네일 제품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재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홈케어를 위한 판매용으로도 사용된다.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 네일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할 수 있다. 주변사람들이나 직원들의 개인취향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본사로부터 정확한 정보를 얻고, 상시로 제품의 장단점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센터내에 설치되는 ‘365 제품체험공간’이다. 언제든지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공간이라는 의미에서 365라는 명칭이 붙어있다. 국내에서 5회에 걸쳐 개최되는 네일 엑스포 박람회의 장점은 최고수준의 브랜드 제품을 비교하여 체험도 하고 구매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센터에서는 365일 전시되어 있는 공간에서 TOP 수준의 브랜드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체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업자를 위해 회원특별가격으로 구매도 가능할 전망이다. 나아가 브랜드에서 출시하는 신제품들에 대한 교육세미나도 진행된다고 하니 기존 영업자들을 위해서도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K-Nail로 세계와 소통하는 문화공간
센터 내에는 지난 25년간의 K-Nail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공간이 설치될 예정이다. “한국의 네일 문화는 어느 한 사람이 아니라 많은 네일 인들의 함께 노력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새롭게 네일 미용업에 입문하는 후배들이 센터의 K-Nail 문화공간에 설치된 전시물들을 통하여 많은 자긍심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K-Nail 문화공간을 통해 해외에서 오시는 많은 손님들과 소통함으로써 K-Nail이 전세계로 진출하는 전초기지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김진우 회장의 말처럼 우리 네일 문화는 미래의 후세대들과 전세계를 향해 나아가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 센터에 설치될 K-Nail 문화공간이 그러한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는 기대감을 감출 수 없었다. 중앙회가 설립하는 네일창업경영지원센터는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한 것이기에 네일 산업에 속한 모든 분들이 적극적인 관심 속에서 함께 나아가기를 바란다.